기사 메일전송
권순열의 경제 칼럼 1
  • 권순열
  • 등록 2023-06-15 13:05:03
기사수정


[권순열의 주식이야기] 복잡한 머리를 식히기 위해 홋카이도로 가려고 인천공항 터미널에서 앉아 계류장을 내다본다. 대부분 대한항공 여객기가 정박해 있는 2터널, 계류장을 보면서 한국항공우주의 미래를 분석해 본다.


한국형 전투기(KF-X)’로 불린 국산 전투기 사업은 연구개발에만 8조8000억원이 들어가 ‘단군 이래 최대의 무기개발 사업’으로 불린다. 무기개발사업에 참가해 kf21을 개발한 한국항공우주 시총은 5조가 조금 넘는다.

 kfx 사업이란 현재 우리나라가 쓰고있는 f-4같은 노후 전투기들을 퇴역시키고 그 자리를 채울 국산 전투기 개발 사업이며, 한마디로 노후장비 교체를 위한 신형 기체 개발 사업입니다. 

한항우의 미래 가치는 얼마나 될까? 시총 150조의 록마와 150조의 보잉의 1/5, 1/10? 아무도 그 가치를 알지 못한다. 그런데 마이크론의 시총이 95조인 반면 삼성전자의 시총은 400조가 넘어간다. 한항우가 미래에 여객기나 우주로켓 사업을 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다.


금리의 하락이 시작되었고 증시의 상승이 이제 시작될 것 같다. 1% 넘는 유성기업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매수한, 대한제당이 30% 이상 상승하여 매도, 동양, 코오롱티슈진, 한국항공우주를 매수하고 있다. 이럴 때는 10억 이상의 주식 보유자들에 부과하기로 한 양도소득세 기피 효과를 톡톡히 보는것 같다.


삿포로 치토세공항에서 2시간을 달려 니세코에서 4일을 쉬기로 했다. 서울 호텔 부도로 일자리 찾아 일본에 온 한국인 웨이터가 우리 일행을 맞이한다. 수입은 서울의 반 정도를 받고 일본 시골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가 쉬는 니세코빌리지 식당과 청소부는 인도, 인도네시아,우크라아나 등 대부분 외국인이 근무하고 있다. 참고로 일본 홋카이도 최저임금은 920엔이다.


오늘도 일본 주식시장은 1% 넘게 상승했다. 국내에서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인 방림, 동일산업, 만호제강, 대한방직과 코스닥시장 종목인 동일금속 등 총 5개 종목이 비슷한 시간에 일제히 하한가에 진입하면서 그 영향으로 큰 폭 하락했다.


세계기업은 무한경쟁 체제로 진입하면서 상품을 얼마나 더 싸게 생산, 매도하는지에 관심이 있다. 일본 환율이 920원대 아래로 추락했으나 한국언론과 달리 일본 언론은 너무 조용하다.


노동시장 등을 살펴보면 한국경제는 희망을 잃어가는 느낌이다. 다행히 반도체와 자동차, 방위산업의 기술경쟁력 덕에 당분간은 경제의 급격한 하락은 없을 것 같다.


주식은 회사경영이나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주식은 없으면서 경영권을 전문경영인이 가지고 있는 회사는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대표적인 기업이 김선홍이 이끌던 기아차로 기억된다.


국내에서 난소암 환자 대상으로 임상 3상을 준비하는 카나리아바이오의 시총이 1조 3천억이 넘는데, 관절재생 치료제를 국내에서 3상을 완전히 마쳤고, 미국에서 3상이 준비 중인 식약처의 허가취소로 시판이 금지된 코오롱티슈진을 추가 매수했다.


새벽 4시반 니세코빌리집 앞 잔디와 아직도 눈이 있는 높은 산에는 안개가 자욱하게 피었고, 나는 주식을 저금하듯 미래의 회사수익과 배당을 목적으로 투자한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상공인과의 아름다운 동행, 5월부터 시작합니다!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관내 소상공인을 돕고 저렴한 제품을 구민에게 선보이기 위해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코엑스 동문로비에서 '강남구 소상공인 동행마켓(이하 동행마켓)'을 운영한다.강남구가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동행마켓'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
  2. 대한행정사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2024년 전반기 행정사 업역연구회 총회 개최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2024년 전반기 행정사 업역연구회 총회 시작 전 국민의례 모습[대한행정사회신문=박현식 ]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회장 조권기)는 2024년 5월 2일 오전 11시에 남양주시 금곡동에 위치한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교육실에서, 2024년 전반기 행정사 업역연구회(業域硏究會) 총회를 개최하였다.  그동안 행정사 업역에서 ...
  3. 대한행정사회신문 신임 기자 27명 임명 [대한행정사회신문=편집국 ] 대한행정사회는 2024년 4월 24일 오전 10시 30분에 대한행정사회 강의실에서 대한행정사회신문 기자 임명식을 개최했다. 이번 임명식은 대한행정사회신문이 더 넓은 시야와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새로운 기자 27명이 공식적으로 임명됐다. 황해봉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자단이 갖추어야.
  4. 행정사와 변호사, 누가 더 쓸모가 있을까? 행정사와 변호사, 누가 더 쓸모가 있을까? 그 분야 쓸만한 가치는 고객이 선택하여야...  가끔, 업무를 하다보면 행정사가 뭐예요? 하는 고객 아닌 고객분이 계신다. 아직까지 행정사에 대한 인식을 못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것이다.  변호사하면 모르는 분이 거의 없다. 하지만 업무영역으로 들어가 보면 많은 사람들이 행정사를 선호...
  5.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파주 스리랑카 친구들]의 “제9회 스리랑카 설축제”장에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무료… [대한행정사회신문=편집국 ]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회장 조권기)에서는 024년 4월 21일(일요일) 서영대학교 파주캠퍼스(경기도 파주시 월롱면 소재) 운동장에서 경기도 파주지역에서 일하고 있는 스리랑카 사람들의 모임인 공동체 [파주 스리랑카 친구들]가 개최한 “제9회 스리랑카 설축제”에 참석하여 ‘찾아가는 민원서비스 무...
  6.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통학로, 시민의식이 중요 어린이를 위한 안전한 통학로, 시민의식이 중요 - 어린이가 안전한 환경, 꼼꼼히 챙긴다 - 스쿨존 교통사고 40%가 불법 주정차 탓…피해자 98.5% 12세 이하 어린이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유치원(라온유치원)과 실내 놀이시설(챔피언1250 판타지움 영통점)을 찾아 안전관리 현황을 점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