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DGB대구은행" 1분기내 시중은행으로 전환...6번째 시중은행 탄생임박
  • 오민경 기자
  • 등록 2024-01-23 16:37:26
기사수정
  • 금융위 전문가 검토완료
  • 26년만에 지방본점 시중은행

사진출처 : DGB대구은행/ 대구은행 본점

DGB대구은행이 시중은행 전환이 가능하다는 법률적인 판단이 나오면서 이르면 2024년 1분기 내 시중은행전환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대구은행의 시중은행 전환을 은행법 제8조에 따른 '은행업 인가'로 진행하되, '인가 단위의 변경'이 아닌 '인가 내용의 변경'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대구은행의 경우 지방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되는 첫 사례이기에 은행법상 인가 단위를 시중·지방·인터넷은행 3개로 볼것인지, 아니면 은행업 하나로 볼것인지가 법률 쟁점으로 떠올랐다. 금융위원회는 전문가 회의 등을 통해 검토한 결과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인터넷은행이 같은 은행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세 주체 모두 같은 한 개의 인가 단위라고 판단했다. 


은행법에 따른 시중은행 인가 요건은 •자본금 1천억원 이상 보유 •동일인 보유 지분율 10% 이하 •비금융주력자(산업자본) 보유 지분율 4% 이하 등이다. 

대구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될 경우 국내 시중은행은 기존 국민·신한·우리·하나·제일·한국씨티은행에 더해 7개로 늘어나며, 지방은행은 경남·광주·부산·전북·제주은행 등 5개만 남게 된다. 현재 대구은행은 자본금 7천6억원으로 기준치보다 훨씬 높으며, 지분은 지주사인 DGB금융지주가 100% 갖고 있다. 


당초 금융당국은 지난해 전환을 목표로 했으나, 대구은행에서 벌어진 불법계좌 개설 사태로 금융감독원 검사가 시작되며 시기가 늦어졌다. 금융당국은 5대 은행이 독주 중인 국내 은행업계 구조에 변화를 일으켜 대구은행이 새로운 활력을 불러일으킬 것을 기대하고 있다.




0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전, 대용량 고객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 도입...전력공급 안정성 강화 추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은 주파수 하락 등 전력계통 고장 시 불안정한 계통을 신속하게 회복시키기 위해 사전 계약된 고객의 부하를 자동으로 차단하는 ‘고객참여 부하차단 제도’를 도입했다. 전력계통주파수가 비정상적으로 급격하게 하락하면 발전기 등 전력설비의 추가 고장 위험이 커질 뿐만 아니라 전력품질 문제로 반도체...
  2. 아산시 드림스타트, 2차 `우리가족 추억만들기` 에버랜드 가족여행 진행 아산시 드림스타트는 지난 13일 경기도 용인시 에버랜드에서 드림스타트 아동과 가족 80여 명이 참여해 2024년 2차 `우리가족 추억만들기` 놀이공원 가족여행을 진행했다.이번 가족여행에서 참가자들은 튤립가든과 하늘정원길을 둘러보며 곳곳에 피어있는 화사한 봄꽃과 함께 힐링의 시간을 보냈다. 또 아이들이 좋아하는 판다와 사파리를 관...
  3. 행정사는 왜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소·고발 당하는가? [대한행정사회신문=편집국 ] 대한행정사회는 4월 15일 오후 대한행정사회 중앙교육연수원 교육장에서 “행정사는 왜 변호사법 위반으로 고소·고발 당하는가?”라는 주제로 개업 행정사를 위한 실전아카데미 특강을 개최하였다. 특강은 중앙교육연수원이 미래전략본부의 요청에 따라 강좌를 편성하였다. 강의의 주된 내용은 경...
  4.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 한국외식업중앙회 남양주시지부와 각종 민원행정 관련, 능동적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 [대한행정사회신문=편집국 ] 대한행정사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는 4. 15(월) 한국외식업중앙회 남양주시지부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의 핵심(核心)은 양 기관이 상호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한국외식업중앙회 남양주시지부 회원들의 권익향상과 인권보호에 앞장서며, 특히 각종 민원행정 발생 시, 경기북부.
  5. 소상공인과의 아름다운 동행, 5월부터 시작합니다! 꿈이 모이는 도시, 미래를 그리는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관내 소상공인을 돕고 저렴한 제품을 구민에게 선보이기 위해 5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코엑스 동문로비에서 '강남구 소상공인 동행마켓(이하 동행마켓)'을 운영한다.강남구가 지난해부터 운영하고 있는 '동행마켓'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
  6.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와 덕양구청장과의 만남 [대한행정사회신문=편집국 ]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회장 조권기)에서는 2024년 04월 11일 오후 2시, 경기 고양시 덕양구청(구청장 황수연)을 방문하여 황수연구청장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현재 경기북부지방행정사회에서 활발하게 전개중인 국민편익증진을 위한 ‘찾아가는민원서비스’ 홍보물을 전달하고 활동사항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